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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] 디자인 패턴 (3) - 어댑터 패턴

23 2024. 3. 6. 10:40

어댑터 패턴이란

기존의 구축되어 있는 클래스들 끼리 호환하려고 할 때, 코드변경 없이 어댑터로 호환가능하게 해주는 행동패턴이다.
 
공교롭게도 바로 제 앞에 어댑터 패턴 예시가 있어서 '젠더'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.

맥북 노트북에 usb를 꼽을 수가 없다. 맥북에는 c타입만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.
그래서 usb를 연결하려면 input 구멍은 usb타입, output 구멍은 c타입인 젠더가 필요하다.
바로 이 젠더가 어댑터 역할을 하는 것이다.
usb나 노트북을 변경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.
 
그리고 외부 API를 사용하고자 할 때 어댑터를 사용하면, 외부 API가 바뀌더라도 어댑터만 수정하면 코드 수정을 대폭 줄일 수 있다.
결국 변화가 생겼을 때 코드수정을 많이 하지 않고 유연하게 개발하기 위해서 이다.


예시

스프링 mvc패턴에서 핸들러를 유연하게 확장가능하기 위해 HandlerAdapter을 둔다.
 
 HandlerAdapter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, HTTP요청을 DispatcherServlet이 받으면 해당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핸들러를 찾게 된다. 그리고 해당 핸들러를 처리할 수 있는 HandlerAdapter를 찾고 핸들러를 처리한다.
 
새로운 유형의 핸들러가 나타나더라도, DispatcherServlet의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해당 핸들러를 처리할 수 있는 어댑터를 만들면 된다.
이로써 유연한 설계를 할 수 있는 것이다.